마이클 처니 S.J.와 로버트 처니

임숙희 레지나(영성신학 박사, 엔아르케성경삶 연구소장) 옮김

COP25와 기후위기를 우려하는 교회의 가르침

제25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2019 United Nations Climate Change Conference, 이하 COP25)가 2019년 12월 2일부터 15일까지 마드리드에서 열렸다. 원래 회의 장소는 남미 칠레의 산티아고였는데 수도에서 발생한 데모와 치안 문제로 개최국 역할을 포기했다. 결국 스페인 수도 마드리드로 개최지가 변경되었고 칠레가 이 마드리드 회의를 주관하였다.

카를로 카살로네 S.J.

안소근 실비아 수녀(성 도미니코 선교 수녀회) 옮김

디지털 시대의 공유 윤리 추구

“인공지능 윤리를 위한 로마 요청(Rome Call for AI Ethics)”은 우리의 세계가 겪고 있는 깊은 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여러 역량들을 합치고, 인공지능에 대한 윤리적 접근을 지지하고 조직, 정부, 기관들이 책임을 갖도록 호소한다.

넬슨 벨란디아 S.J.

안봉환 스테파노 신부(전주교구) 옮김

스티븐 호킹의 저술에 나타나는 하느님의 이미지

2년 전 스티븐 호킹이 타계했는데, 그는 블랙홀, 양자 우주론 그리고 우주의 기원에 관한 연구에 힘입어 세상에서 가장 권위 있고 유명한 이론 물리학자들 중 한 명이었다. 그의 대중적인 인기는 그의 전달 능력 덕분이었다. 무엇보다도 그는 교황청 과학원 회원이었다. 많은 이들이 그를 기억하는 것은, 20년 전 진단받은 질병으로 1980년대부터 몸을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게 되었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의 의사소통은 음성 변환기에 의존하였다. 그리고 이런 한계에도 불구하고 그의 대중적 이미지는 현대과학의 유명한 아이콘들 중 하나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