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토니오 스파다로 S.J.

안소근 실비아 수녀(성 도미니코 선교 수녀회, 대전 가톨릭 대학교 교수) 옮김

하느님께 대한 갈망과 식별: 이냐시오 영성의 기여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하느님에 대한 갈망은 거룩함, 내밀함, 안전, 그리고 또 다른 여러 가지의 욕구로 분해되는 듯이 보인다. 이러한 단편화 시대에, 이냐시오 영성은 인간의 마음 안에 새겨져 있는 하느님에 대한 깊은 갈망을 이해하는 데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가?

디에고 하비에르 파레스 S.J.

이정주 아우구스티노 신부 (광주대교구, 임동 주교좌성당 주임신부) 옮김

선한 영적 투쟁을 위한 <기준>:
『기뻐하고 즐거워하여라』의 제5장

성인들의 힘 있는 증언은 참행복을 실천하고 [마태오 복음 25장에 나오는] 최후의 심판을 위한 ‘기준’la regola di comportamento을 따르는 데에서 드러납니다. 예수님께서는 몇 마디의 단순한 말씀을 주셨지만 이는 모든 이에게 실제적이고 유효합니다. 그리스도교는 무엇보다도 실천에 옮기기 위한 것입니다. 그리스도교는 연구와 성찰의 대상이 될 수 있지만, 이 또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복음을 더욱 잘 실천하도록 도움을 줄 때에만 가치가 있습니다.(GE 109)

브라이언 올리어리 S.J.

국춘심 방그라시아 수녀 (성삼의 딸들 수녀회) 옮김

성 베드로 파브르의 영적 어휘
‘열망’, ‘정감’, ‘신심’, ‘마음’

중세 영성사는 식별의 이론과 실천의 정의定義에서 어휘의 중요성을 보여 준다. 이는 성 베르나르도와 다른 시토회 저자들의 저술에도 해당되듯, 성 이냐시오 로욜라의 첫 번째 동료 성 베드로 파브르(1506-1546)의 『영적 일기』Memoriale에도 해당된다. 몇몇 핵심 단어의 분석은 『영적 일기』의 영성에 있어 체험의 중요성에 빛을 던져 줄 것이다. 여기서는 그의 체험에 관련된 모든 용어에 대한 문헌학적 연구를 완벽하게 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선택된 용어들은 식별에 대한 파브르의 글에서 분명 의미 있고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용어들의 사용으로 그는 그리스도교 영성의 주된 흐름 안에 자리하게 되며, 특히 성 이냐시오 로욜라 가까이에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