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데리코 롬바르디 S.J.

박은호 그레고리오 (가톨릭대학교 생명대학원 교수) 옮김

미성년자 보호: 인식에서 행동으로

나는 이전에 한 기고문1)에서 성직자들이 저지른 성 학대의 주요 단계와 최근 교종들이 실시한 교회의 대응을 개괄했다. 이번 글에서는 지역 교회의 문헌들, 그리고 현장의 계획들 몇 가지를 소개하려 한다. 이를 통해서 이미 분명하고 효과적으로 발전된 대응을 하는 곳이 어떤 노선을 마련하고 있는지 더 잘 이해하고, 더불어 시작 단계에 있는 곳이 어떤 노선을 따라 발전할 수 있는지를 가늠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페데리코 롬바르디 S.J.

안봉환 스테파노 신부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 홍보국장) 옮김

미성년자 보호 : 나아가는 교회가 되기 위한
전세계 교회의 사명

우선, 전반적인 미성년자 권리 보호에 대한 논의를 개략적으로 언급할 것이다. 성적 학대 문제도 여기에 연관된다. 그다음 ‘디지털 세계’mondo digitale의 발전에 주목하여, 섹슈얼리티를 포함한 미성년자 권리 침해의 형태들이 어떻게 급속하게 진화하는지 인식하고 이에 대응하고 예방하는 방법을 살펴볼 것이다.

조반니 쿠치 S.J. - 한스 졸너 S.J.

임숙희 레지나 (엔아르케성경삶연구소) 옮김

소아성애 문제에 대한 심리학적 고찰

최근1) 언론 보도들은 가톨릭교회 성직자들이 일으킨, 특히 아일랜드와 독일에서 일어난 미성년자 성 학대 사건을 많이 다루었다. 뒤이어 교종 베네딕토 16세는 아일랜드 가톨릭 신자들에게 사목 서한을 썼다.2) 본지는 이미 몇 차례에 걸쳐서 이 오래된 문제를 다루었다.3) 그러나 문제가 지닌 심각성과 최근에도 문제가 계속되는 슬픈 현실로 인해, 여기서는 특별히 심리적–사회적 관점으로 이 문제에 접근해 나가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