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예수회 교육

위대한 가톨릭 교육자이자 정치가인 마샹보의 가르침
GESUITI ED EDUCAZIONE IN CINA
La lezione di Ma Xiangbo, grande educatore e statista cattolico1)

© La Civiltà Cattolica, Q. 4078, 16 Maggio, 2020 II, 377-387
Joseph You Guo Jiang S.I. 조셉 요궈쟝 姜有国 신부 (예수회, Boston College 강사)
안소근 실비아 수녀(성 도미니코 선교 수녀회) 옮김

  생애

마샹보(馬相伯 마상백)는 1840년 4월 17일, 중국 장수성 단투현(江蘇省丹徒縣)의 부유한 가톨릭 집안에서 태어났다. 태어난 지 한달만에 세례를 받았고, 엄격한 가톨릭 신앙 안에서 성장했으며 동시에 전통적인 사숙(私塾, 서당)에서 중국 고전도 배웠다.

그는 12살에 결혼하여 상하이에서 살고 있던 누님을 찾아갔다가 그 도시의 발전상을 보고 놀랐다. 그 후 그곳에 머물면서, 그 무렵 쉬자후이徐家汇에 설립된 프랑스계 예수회 학교인 성 이냐시오 학교(公學, 쉬후이徐汇 학원) 입학을 청했다.2) 그가 성 이냐시오 학교에 있었던 기간은(1851-70년) 그가 서구 교육 원칙, 특히 전인적 양성 및 인문과 과학을 똑같이 강조한 자신의 개방적인 태도의 기초가 되었다.

이 학교에서 공부하는 동안 마샹보는 중국 전통과 고전을 체계적으로 배웠을 뿐만 아니라 라틴어, 그리스어, 수학, 철학 및 기타 여러 과목들을 배웠다. 19세기 중반 중국은 서구 열강들의 침략에 직면하고 있었는데, 이 어려운 상황속에서 마샹보는 장차 어떤 활동으로 조국에 봉사할 수 있을 것인지 식별하기 시작했다.

그는 모친의 전적인 지지를 받으며 1862년 예수회에 입회했다. 철학과 신학 및 영성에서 양성을 받는데 전념하여 1869년에 탁월한 성적으로 박사 학위를 받고 1870년에 사제품을 받았다. 이 시기에 이탈리아 예수회원 안젤로 졸로티Angelo Zottoli 신부와 친구가 되었는데, 그는 마샹보에게 중국 고전부터 서양 과학과 문학까지 연구를 심화시켜, 과학과 문화 및 인문학 분야에서 마테오 리치의 동서양 대화 모범을 따르도록 권고했다.

1871년부터 1875년까지 마샹보는 성 이냐시오 학교의 교장으로 봉사했다. 이 4년 동안 그는 교과학습을 개혁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중국과 유럽 고전 문화의 기초를 습득하게 했다. 한편으로는 학생들이 서양 학문들을 배우기 전에 중국 고전들을 먼저 이해하도록 요구했고, 다른 한편으로는 중국 청소년들이 쉽게 서양 문화를 접하도록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지기를 원했다.

1876년 마샹보는 중국에 대한 프랑스 예수회원들의 오만함에 저항하며 예수회를 떠났다. 그는 1876년부터 1898년까지 외교활동과 서구화 정책(洋務運動)에서 청 말기 권력자였던 이홍장李鸿章과 긴밀히 협력했다. 1885년과 1887년에는 미국과 유럽에 갔다. 그는 이 두 대륙의 발전상을 직접 보면서, 미국과 유럽의 대학교육 체계가 이 나라들의 발전과 성공과 번영에 도움이 되었음을 확신하게 된다.

1901년 그는 정치에서 물러나 상하이 쉬자후이에서 조용히 살기로 결심한다. 1903년에는 예수회와 협력하여 젠단震旦 대학(Aurora University)을 설립하고, 1905년에는 다른 저명 인사들과 함께 푸단复旦 대학을 세우고 초대 학장이 된다. 1911년 정치에 복귀했다가, 1920년부터 1936년까지 다시 쉬자후이로 돌아왔다. 일본이 중국 동북지역을 점령하자 마샹보는 침략자들에 저항하도록 인민들을 고무하는 여러 글들을 발표했다. 그의 엄청난 대중적 영향력 때문에 “애국 노인”으로 불렸다. 1936년 겨울에는 난징으로 가서 이듬해 중국정부 고문으로 임명되었다. 일본이 중국을 전면 침공하자 그는 계림桂林으로 이동했고, 1938년에는 계림도 위험한 지역이 되어 쿤밍昆明으로 가려 했으나 1939년 베트남 여정 중 건강이 악화되어 사망했다. 인민해방군이 그의 시신을 베트남에서 상하이로 옮겨와 안장했다.

  예수회 교육이 마샹보에 미친 영향

예수회 교육은 마샹보에게 세 가지 영향을 미쳤다. 첫째로, 예수회원들은 교육이 지속가능한 사회발전의 핵심요소임을 강조했다. 그들은 교육을 통해 사회를 변화시키려는 목적을 위하여 온갖 노력을 기울였고, 시민들을 교육하는 책임을 맡았다. 상하이 성 이냐시오 학교를 다니기 전까지 마샹보는 중국 고전만을 배웠고 서양 사상들을 알지 못했었다. 그는 성 이냐시오 학교에서 공부하고 예수회에서 살아가면서 서양 교육과 기술에 접하게 되었고, 자신의 생각 속에 동양과 서양이 수렴되기 시작했다.

둘째로, 예수회 교육은 전통적인 고전 학습과 전인적 개발의 통합을 강조했다. 마샹보는 이를 바탕으로 혁신적인 인재육성 계획을 세웠다. 그의 도반道伴이자 성 이냐시오 학교 학장이었던 조톨리Zottoli 신부는 그에게 과학, 철학, 고전을 가르쳤을 뿐만 아니라 그에게 자신의 창의성, 비판적 사고 능력, 책임감으로써 마음을 다하여 사심없이 자신의 나라를 위하여 봉사하도록 격려해 주었다.

셋째로, 마샹보는 예수회원들이 과학을 강조한 데에서 깊은 영향을 받았다. 그는 과학이 사회의 진보를 약속해줄 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확고한 세계관을 갖도록 도와 주리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젠단 震旦, 푸단 复旦, 푸롄 辅仁 대학의 발전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마샹보는 1903년에 예수회원들과 협력하여 젠단 대학을 세웠다. 그 중국 이름은 젠단학원震旦学院(Aurora Academy)이었다. 고전 중국어에서 ‘젠’震은 동쪽을 뜻하고 ‘단’旦은 지평선에 떠오르는 태양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젠단震旦이라는 이름은 동쪽의 아침 햇빛이 찬란한 새날의 아침을 예고하듯이 중국의 밝은 미래가 시작됨을 상징하는 것이었다. 그의 대학 설립은 각계각층의 사람들에게 큰 관심을 끌었다. 청조 말기의 유명한 개혁자 량치차오(梁启超 양계초)는 그의 글에서 이 교육기관을 칭송하며, 이곳이야말로 진정한 서양 학문을 추구하는 최초의 온전하고 합리적인 사립학교라고 불렀다. 마샹보의 젠단 대학 운영에서 세 가지 핵심 기준은 과학을 우선하고 문학과 예술을 강조하며 종교적 논쟁을 피하는 것이었다.

1905년, 프랑스 예수회원들과의 문화적·정치적인 오해와 갈등으로 인해 마샹보는 젠단 대학을 떠나 푸단复旦 대학을 세웠다. 여기에서 그는 젠단 대학을 특징지었던 전망과 이상에 따라 계속해서 중국 청소년들을 교육하고자 했다. 상하이에서 프랑스 통치 기간 중에 그는 프랑스 예수회원들이 추진했던 계획들을 지지했다.

중국의 현대 가톨릭 대학 비전과 젊은이들의 전인적 양성에 중점을 둔 마샹보는 교과 과정에서 철학, 인문, 종교, 과학의 근본 지식들을 중심에 두고 동양과 서양 전통의 통합을 강조했다. 1912년 마샹보와 그의 친구인 저명한 가톨릭학자 잉랸지英斂之는 푸롄학사辅仁学社을 세웠고, 그것은 1925년에 푸롄 대학으로 명칭이 바뀌었고 당시에는 보통 베이징 가톨릭 대학으로 알려져 있었다.

전직 예수회 사제였던 마샹보는 철학, 신학, 인문학, 중국 전통 및 서양 문화를 충실하게 배웠다. 그는 심화교육이 일반 대중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 지도자를 양성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보았다. 그의 제자였던 차이위안페이蔡元培는 종교를 미학으로 대체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주장했지만, 마샹보는 종교가 “개인의 삶과 사회 질서 및 문화 발전과 도덕 수양의 기초라고 굳게 믿었다. 그는 유명 화학자 장 바티스트 뒤마Jean Baptiste Dumas의 어록을 인용하곤 했다. “과학은 생명이 어디에서 왔는지 설명할 수 없고, 생명이 어디로 갈 것인지 예측하지 못한다.” 그러므로 “종교만이 인생의 문제들에 대한 유일한 해결책이다.”

1949년에 공산주의자들이 중국을 장악한 후, 가톨릭 교회를 비롯해 종교 조직들에 대한 체계적 억압이 시작되었다. 1952년에는 억압이 더 강해졌다. 젠단 대학은 화동사범(華東師範) 대학과, 푸단复旦 대학과 합병되었다. 화학과는 신설 華東化工學院에 흡수되었고, 의학과는 상하이 제2의과대(上海第二醫學院)와 합쳐졌다. 푸단 대학은 설립 때부터 지금까지 중국 최고 명문 대학들 가운데 하나이다.

마샹보는 서양 지식과 중국 문화의 통합을 우선하는 학과 과정을 계획했다.

또한 정부는 푸롄辅仁 대학을 다른 여러 학교들, 곧 베이징 사범 대학, 베이징 대학, 렌민人民 대학, 중국 정치 법률 대학, 중앙 재정 경제 대학과 합쳤다. 1961년 중국 주교단, 예수회, 신언회가 협력하여 푸롄 대학을 대만에서 다시 설립하였다.

교과 과정의 발전

마샹보는 젠단 대학의 교과 과정을 계획하면서, 예수회 양성의 특징들을 반영하고 또한 그것이 서양 지식과 중국 문화 전통의 통합을 우선했던 점을 반영했다.

그는 자주 과학과 인문을 함께 배움의 중요성을 말했다. 그의 첫 제자들 가운데 한 사람은 그가 이렇게 말했던 것을 회상한다. “혁명으로 나라를 구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근대과학 연구부터 시작해야 한다. 근대과학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언어와 문자(외국어)를 익혀야 한다. 나는 나라를 구하기 위하여 과학을 공부하고 외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이들을 초대한다.” 학생들을 입학시킬 때, 마샹보는 이미 나라의 근대화를 위해 헌신하며 중국 전통문화를 잘 알고 있는 이들을 우선 선택했다.

이러한 우선 순위는 세 가지 영역에서 나타났다. 1) 고전을 잘 알고 상당한 어학 능력을 갖고 있을 것. 이는 아름답고 정확한 번역에 도움이 될 것이다. 2) 중국어  서적들을 폭넓게 알고 당대 시사에 친숙할 것. 이는 어떤 서양 책들을 중국어로 번역할 것인지 선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c) 좋은 공부 습관과 성취. 이는 엄격한 교실 수업과 오랜 개인학습을 감내하기 위해 필요하다.

학생들은 라틴어를 깊이 공부해야 했고, 현대 유럽어 하나를 전문적으로 배워야 했다. 모든 어학 과정은 고대와 현대 서양 고전 읽기에 중점을 두었고, 교과서에는 예를 들어 셰익스피어와 치체로의 작품들이 포함되었다. 마샹보는 언어 학습이 서양문화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도구라고 굳게 믿었다. 라틴어를 가르치기 위하여 그 자신이 직접 초급 라틴어 교재《拉丁文通》를 저술했다. 학생들은 문학 분야를 넘어 지식을 확장해야 했다. 문과 학생들은 반드시 철학의 온갖 학파들과 기타 분야의 서적들을 잘 알아야 했고, 이과 학생들은 물리학·화학·수학·천문학 분야에서 능력을 갖춰야 했다.

다른 종교적 성격의 학교들과 달리, 두 분야의 학생들 모두 자신의 머리로 사고하는 법을 배워야 했다. 마샹보는 젠단 대학의 교과 과정에 종교 교리를 포함시키지 않았다. 하지만 1925년 푸롄 대학을 설립했을 때에는 다섯 영역으로구분된 교과 과정을 만드는 데 기여했다. [ (1) 신학과 철학, (2) 중국어와 외국어, (3) 자연과학, (4) 사회학, (5) 역사]. 그는 신학과 철학이 세상을 이해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기초라고 믿었다. 또한 그는 이 두 학문이 모든 인간 지식을 학습할 수 있는 확실한 원천이라고 생각했다. [1912년 신해혁명으로] 중화민국이 수립된 후, 마샹보는 프랑스 학술원 모델을 참고하여 수학과 물리학, 윤리학과 정치학, 문학과 예술의 세 영역을 포괄하는 학교를 설립할 것을 제안했다.

마샹보의 교육 이념에 따르면, 현대 중국 대학은 행정 자율성과 재정 독립성이 있어야 교과 과정을 자유롭게 혁신하고 개혁할 수 있다. 그래서 그는 젠단 대학과 푸단 대학 학장으로 있는 동안 완전히 민주적인 운영 방식을 도입했다. 학생들이 학기마다 서로 토론하여 자신들이 해야 할 것이 무엇이며 누가 그 책임자가 될 것인지를 결정했다. 또한 그들은 대학의 모든 행정 업무를 담당하는 위원회를 구성하기 위해 여러 대의원들을 선출했다. 대학의 모든 구성원들은 온전한 학문적 자율과 자유를 누렸다. 마샹보는 대학이 민주적 원리들을 실천하는 곳이 되어야 하고, 학생들이 학업의 탁월성뿐만 아니라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균형을 이루는 데에서도 그들의 성장과 통합을 도와야 한다고 믿었다.

교육자의 역할

마샹보는 처음부터 젠단 대학이 유럽 교육 기관의 방식을 취할 것을 바랐다. 또한 중국 고대의 교육 제도로서 당송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 전통을 지닌 교육 기관인 서원을 본받고자 했다. 젠단 대학에서 마샹보는 교육자로서 중요한 비공식적 역할을 했다. 그는 전통적 서원書院 스승처럼 학생들에게 기초와 방법론을 이해시키고자 했다. 그 다음에는 그들 스스로 연구 방법을 찾아내도록 하였다. 공통 교과 과정은 주로 각 학문 분야의 특징적인 기본 요소와 법칙들을 제시하는 입문 과목들로 구성되었다. 마샹보 자신이 교사로서 학생들로 하여금 해당 과목의 더 자세한 사항들에 특정 이론을 적용하도록 이끌기도 했다. 이는 강한 “가족 정신과 소속감”으로 젠단 대학의 특징을 형성하는 데 기여했다.

마샹보는 학생들의 창의성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강조함으로써 이해하지 않고 암기하는 관습적 지식 전달 방식에 기초한 전통적 모델에 반대했다. 교육자의 역할은 단순히 단편적 지식들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성장과 발전을 동반하는 것이었다. 교육자가 온전히 전심으로 학생들의 성장을 위해 헌신할 때에만, 국가와 사회의 선을 도모할 수 있는 균형잡힌 인격 안에서 그들의 재능을 육성할 수 있게 된다.

마샹보는 학생들을 위한, 그리고 그들의 인문학적 양성을 위한 자신의 지칠줄 모르는 노력과 모범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었는데, 그 가운데 리덩후이李登辉, 차이위안페이蔡元培, 후앙얀페이黄炎培, 샤오리지邵力子, 리슈통李叔同, 위위롄于右任, 주케젱竺可桢, 통디조우童第周 등 여러 인물들이 사회·문화·교육·과학 분야에서 많은 영향을 미쳤다. 인성과 의지를 육성하고, 이기심과 타인들에 대한 무관심을 극복하며, 타인들을 존중하고 책임을 지는 자유를 발전시키는 것, 먀샹보에 따르면 이 모두가 교사들이 학생들을 양성하면서 촉진해야 할 것들이다. “교사들은 사회적 의식의 상징이다. 교사들은 학문적 주제들을 토론하고 지식을 전달할 뿐만 아니라, 윤리적 재건과 국가 발전에 대한 책임도 맡고 있다. 그들에게는 교육적, 문화적 관점에서 학생들을 성장시킬 사명이 주어져 있다. 교사들은 자신들의 말과 행위로 학생들을 인도하고 감화시켜야 한다.”

마샹보에 따르면, 배움은 평생 지속해야 할 과정이다. 자유를 책임있게 사용하는 데 있어 학생과 교사간의 인격적 관계가 성장을 촉진시킨다. 교사와 관리자들은 단순한 학문적 인도자가 아니다. 그들은 학생의 삶에 동참하고 그들 각자의 지적·정서적·윤리적 성장에 관심을 가지며 그들 각자가 자존감을 키우고 공동체 안에서 책임있는 개인이 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마샹보가 이해한 교육의 핵심은 예수회원들이 견지했던 인격적 돌봄cura personalis이란 원리였다. 그에게, 인격적 돌봄은 교사와 학생 관계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교과 과정과 교육 생활 전반에 관련되는 것이었다. 그의 후임으로 푸단 대학 총장이 된 리덩후이도 훌륭한 지도자로서 그리스도교 교육의 가치들과 예수회 교육이념, 그리고  중국과 서양의 학문 지식 전통들을 물려받아 통합했다. 그는 학생들에게 희생 정신과 공동체를 위한 헌신을 가르쳤으며,  그들이 사회에 봉사하고 다른 이들을 위하여 희생하는 자세를 갖추도록 이끌었다.

마샹보는 젠단 대학 총장으로서, 그리고 그 후에는 푸단 대학 총장으로서 많은 임무를 지니고 있었으나, 중국 전통사회에서 보통 중시하지 않았던 학생들의 수사학적 양성을 위해서도 힘썼다. 학생들이 분명하고 비판적 사고를 통하여 자신의 논거를 표현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수사학은 예수회 교육전통에서 중요한 것이었다. 주일 아침마다 수사학 수업이 있었고, 학생들 각자에게 어떤 주제에 대해 (보통 현대의 문제들에 대해) 말하도록 했다. 다른 학생들은 논평하거나 토론했다. 이것은 학생들에게 효과적이고 분명하게 자신을 표현하는 법을 배울 수 있게 해 주었다.

젠단 대학은 매주 당시 특정 문제에 대해 토론하는 것을 비롯해,  한 주에 세 번 군사훈련을 시켰고 학생들이 제도적으로 관리 역할을 맡도록 격려했다. 장 폴 위스트(Jean-Paul Wiest 魏扬波)에 따르면, 이러한 특징들은 근대화를 통해 나라를 구하고자 했던 마샹보의 교육철학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시사] 주제 토론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공부를 현대 중국의 문제들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해 주었다. 군사훈련은 그들이 ‘근대화된 중국’이라는 이상을 위해 고난을 견딜 수 있도록 준비시켰다. 관리 역할을 함께 나누는 것은 사회 전반 영역의 주요 과업에 민주적 가치들을 적용하도록 해 주었다.

이러한 교육 개념은 19세기말과 20세기 초에는 새로운 것이었으며, 마샹보의 훌륭한 제자였던 차이위안페이蔡元培에게서 많은 열매를 맺었다. 독일에서 공부한 중국학자 차이위안페이는 1917년에 베이징 대학 총장이 되었다. 그는 대학에 관한 훔볼트의 철학을 받아들여 실천했으며, 이를 마샹보의 교육 원리들과 또한 베이징 대학에서 자신이 경험한 바와 결합시켰다. 그의 목표는 중국적 특징을 지닌, 그리고 모든 학생들에게 기본 학문인 철학 과목을 듣게 하는 교과 과정을 만드는 것이었다. 차이위안페이가 촉진한 베이징 대학의 새 교과 과정은 학생들이 예술, 과학, 문학, 군사, 윤리, 미학 등의 분야에서 깊은 지식을 갖추게 하고 각자가 균형잡힌 인격과 성격을 지니게 하려는 것이었다.

인문학에서 도덕의 중요성

19세기 초 여러 요인들이 인문학에 기초한 고전 교과 과정의 우위를 흔들기 시작했다. 무엇보다 독일식 대학 모델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특히 응용과학 분야의 연구를 더 중시하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구 대학들은 인문교육의 중요성을 경시하지 않았다.

한편 중국 사회는 고대부터 조상을 기리고 자신의 가문을 빛내기 위한 공부를 우선하는 긴 전통을 갖고 있었다. 마샹보는 이러한 성취가 피상적이라 여기고, 과학이 근대화의 중요한 요소이지만 인문학의 윤리적 차원 역시 사회와 개인의 발전을 위한 근본적인 가치를 갖는다고 주장했다. 어떤 사회나 개인에게 도덕적 교육과 헌신이 부족하다면, 교육은 목적이 아니라 수단에 그치게 되고 사회적 책임감과 고귀한 도덕을 지닌 시민을 길러내는 임무를 잃게 된다.

마샹보는 언젠가 공공연하게 모든 이들이 과학을 이야기하면서 양심과 종교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는 점을개탄했다. 그는 오직 성공과 가족과 개인적 영예를 위해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말했다. “젊은이가 ‘대학생’이라 불리는 것은 학교에 큰 건물들이 있기 때문도 아니고 나이 때문도 아니고 교사들처럼 수입을 얻기 때문도 아니며, 오히려 그에게 도덕성이 심오한 가치를 갖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대학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윤리적이고 영적인 성장을 심화시켜야 한다.”

마샹보는 한 나라의 문명 수준 역시 국민의 지식 수준에만 달려있는 것이 아니라 그 윤리적 원리들에도 달려 있다고 믿었다. 그 원리들은 모든 구성원들의 사회 윤리와 행동 유형을 포함한 도덕 수준을 반영한다. 마샹보는, 윤리적 기초가 없는 사회는 청조 말기처럼 부패할 것이라고 보았다. 그러므로 교육은 인간 삶의 도덕성과 영적 측면을 중시해야한다. 그는 위안스카이袁世凱 총통에게 보낸 편지에서 인문 및 이과 대학 계획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전통 윤리는 이 나라의 영혼입니다 […]. 우리가 전통 윤리를 되살리고자 한다면, 전통적 학습을 유지해야 합니다.”

마샹보는 자신의 교육 이념인 건전한 민족주의, 윤리적 가치, 영성을 실현할 수 있는 기관을 설립하고자 했다. 푸젠 대학에 있는 동안에는 가톨릭 정신이 현대 중국 교육 사상의 확립을 위한 도덕적 지침이 되었다. 저명한 역사학자 팡하오方豪의 평가에 따르면 “마샹보는 교육과 민족주의와 도덕성이 서로를 보완하고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굳게 믿었다.”

결론

젠단에서 푸단으로, 그리고 중국 과학원에서 푸롄 대학에 이르기까지 마샹보는 중국과 서양 문화, 인문학과 과학을 통합하려 했다. 그의 교육 사상은 교육의 내재적 가치와 학생 중심 학습, 학제간 연구와 다양한 학문들을 강조하면서 전통적 요소들과 자유주의적 요소들을 결합시키는 것이었다. 그의 꿈이 완전히 실현되지는 않았지만, 그것은 우리에게 교육에 관한 그의 생각을 보여주고 또한 현대 중국 교육 제도에서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해 준다.

예수회 전통 안에서 전인적 양성을 지향하는 마샹보의 교육 이론과 실천은 지금도 그 가치를 지닌다. 그것은 현대 중국의 상급 교육 기관들에서 시민들에게 창의성, 비판적 사고 능력, 윤리적 사고와 사회적 책임감을 육성하도록 영감을 줄 수 있다. 대학들은 학문 공동체 안에서 그리고 사회 전체 안에서 여러 학문들 사이의 지속적 대화를 장려하는 구조를 발전시켜야 한다. 중국의 정치 책임자들과 교육 지도자들, 대학의 교육자들은 현재와 미래의 요구들에 부응하여 교육의 내용과 전략을 새롭게 규정해야 할 것이다.


1) 본지 중국어판《公教文明》 耶稣会士在华教育及伟大的天主教教育家和政治家–马相伯的启迪
2) 1850년 개교한 성 이냐시오 학교는 해산됐던 예수회가 회복 후 1842년 중국으로 돌아온 상하이의 프랑스 예수회원들이 시작한 첫 활동들 가운데 하나였다. 예수회원들은 지카웨이 지구(서가회徐家匯쉬자후이, Zikawei는 상하이 발음, 오늘날은 흔히 ‘쉬후이구’徐汇区)라 불린다)에 주요 선교본부를 세웠다. 이곳은 마테오 리치의 가장 유명한 제자이며 1600년대 초 상하이에 가톨릭 공동체를 세운 서광계가 묻힌 곳이다. 예수회원들은 이곳에 기숙사, 성당, 학교, 수련원, 소신학교와 대신학교, 고아원과 기술 및 예술 학교, 기상 천문 관측소, 그리고 수녀원 두 곳을 세웠다. 성 이냐시오 성당은 20세기 초에 확장되고 개축되어 현재 상하이 주교좌 성당이다. 마샹보는여기서 안젤로 조톨리Angelo Zottoli 신부의 지도 아래 공부했다. 학교는 1880년에 같은 지카웨이 지구에 위치한 또다른 아름다운 새건물로 이전했다. 지금까지 잘 보존된 이 건물은 현재 예수회 교육활동 및 마샹보와 교육자들에 대한 역사적 기록을 소장한 박물관이되었다. 이 교회 학교는 지금도 상하이의 유명한 고등학교들 가운데 하나이다.